시청후기

벌거벗은 세계사 32화 후기 및 요약 <스탈린vs히틀러! 피의 살육전 '독소 전쟁'>

이찰리 2022. 1. 29. 01:01
반응형

1월 18일 방송

류한수 교수 해설

 


원래 이름은 이오시프, 우리에게는 스탈린으로 알려진 러시아 (당시 소련) 의 독재자이다. 러시아어로 스탈은 강철을 의미하여 강철의 사나이로 불렸다. 스탈린은 북쪽은 러시아, 남쪽은 터키와 아르메니아, 남동쪽은 아제르바이잔과 국경을 접하고 있는 조지아에서 태어났다. 

스탈린은 학창 시절 우수한 성적에 시도 잘 쓰는 모범생이었다. 스탈린은 금서를 읽는 비밀 독서회에 가입하는데 이 조직이 스탈린의 인생을 바꾸어놓았다. 당시 황제 및 귀족만 풍요롭고 일반 서민들은 차별받던 러시아 사회에서 스탈린은 사회주의 서적을 인상깊게 읽고 사회주의자가 되기로 다짐하고 1901년, 22세 때 러시아 사회민주 노동당에 가입한다.

사회민주 노동당의 급진당인 볼셰비키 당에 들어간 스탈린. 

제 1차 세계 대전이 길어지며 러시아 민중들은 더욱 힘들어지고 봉기를 일으키게 되는데 이것이 1917년 '러시아 혁명'이다. 러시아 황제가 물러나고 러시아 임시정부가 세워진다. 전쟁을 끝내지 못하며 임시정부에 대한 민중들의 신뢰도 무너지고 이 때 볼셰비키 당에서는 전쟁을 끝낸다는 조건을 내세우며 민중의 지지를 얻어 러시아의 권력을 손에 쥔다.

세계 최초의 사회주의 국가가 세워진다. 

호칭이 폐지되고 모두가 평등한 호칭을 얻게 되고 토지 무상 분배, 노동자들이 기업 경영을 주도적으로 이끌게 되어 민중에게는 적극적인 지지를 얻는다. 

의회를 대신해 세워진 소비에트의 수장 레닌. 평소 레닌을 존경하고 추종했던 스탈린은 민족 문제 인민위원회 의장 자리를 맡으며 자신만의 입지를 다져간다. 

러시아의 사회주의 반혁명군과 외세의 압력 속에서 스탈린은 전쟁터로 나가 승리로 이끌고 레닌과 사회주의자들의 열렬한 지지를 얻는다.

 

소련이 세워지고 자신과 라이벌이었던 트로츠키의 지지자들과 가족, 시간이 흘러 트로츠기까지 무참하게 몰살한 스탈린은 소련의 최고 권력자가 된다. 스탈린은 정권을 잡은 후 소련을 공업 강국으로 키웠고 미국, 독일에 이은 산업국가 반열에 올라선다. 농민들의 농산물과 가축을 국가에서 주도적으로 조절하자 농민들은 반발하였고, 봉기하는 농민들은 강제수용소에 감금되거나 처벌당한다. 스탈린은 국민들의 어려움을 돌보지 않고 공포정치를 시행 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그 시기 세계 2차 대전의 징조가 생겼고 세계 정세는 혼란스러워지고 있었다. 1939년 이념의 차이가 있던 히틀러와 스탈린은 모스크바에서 독일과 소련의 전쟁금지 '독소불가침 조약' 을 맺는다. 유럽 점령을 꿈꾸던 독일은 동쪽에 위치한 소련을 묶어두기 위해 먼저 조약을 제안했고 스탈린은 이를 받아들여 독일에 전쟁 물품을 지원했다.

2년 후인 1941년 히틀러가 일방적으로 조약을 깨고 소련을 무차별 공격한다. 이것이 바로 '독소 전쟁' 이다.

독일군이 소련 시민들을 앞세워 소련군을 대적하자 스탈린은 감상주의에 빠지지 말고 자국민이라도 쏘라고 지시한다. 무자비한 히틀러와 스탈린의 욕심에 무고한 시민들이 희생된 것이다. 소련의 레닌그라드라는 지역에서 900일이라는 긴 시간 동안 시가전을 벌이게 되는데 레닌그라드 시민들이 항복하지 않자 독일군은 소련 스탈린그라드 지역으로 목표를 변경한다. 이 과정에서 먹을 것이 없어 굶어 죽은 레닌그라드 시민들이 무수히 많았다고 한다.

스탈린그라드에서 소련군은 기지를 발휘하여 전쟁을 승리로 이끌고 반격을 가한다. 약 250만 명의 군대를 이끌고 독일 베를린으로 총공세를 펼친 소련군. 긴 전쟁으로 인해 전쟁인력과 자원이 바닥났던 독일은 결국 패하고 소련군은 베를린을 점령한다. 이 때 지하벙커에 숨어있던 히틀러는 연인과 동반자살을 한다. 길었던 4년간의 독소 전쟁은 독일의 항복으로 끝이 난다. 

 

이 때 독일과 소련의 사망자는 제 2차 세계 대전 사망자의 60%를 차지할 정도였다. 그 과정에서 무고한 사람들의 피해가 너무나도 컸던 가슴 아픈 역사라고 할 수 있다. 스탈린 또한 전쟁에서는 승리했지만 30년 동안 독재정권을 하며 언론 통제 및 시민들을 학살하고, 대숙청했던 포악한 독재자였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된다.  

방송에는 더 많은 이야기가 있으니 궁금하신 분들은 시청을 추천합니다.

 

*사진 출처 : tvN <벌거벗은 세계사>

 

재밌게 읽으셨다면 공감 및 구독 부탁 드립니다 : )

 

728x90
반응형